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Craft/DIY Audio

초간단 전기이론

반응형

오디오 앰프는 결국 전기/전자 회로입니다. 고등학교때 기본적인 전기 이론은 배우지만 그 방면의 일을 하지 않는 일반인들은 아마 대부분 잊어버리고 말겠죠. 그래서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필수적인 전기 이론만 다시 상기 해보기로 합니다.


전기회로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공식 딱 2개만 외우면 됩니다. 아주 간단한 수학 공식입니다.


1. V = I * R, (V: 전압, I : 전류, R : 저항)


즉, 전압은 전류 곱하기 저항입니다. 전류가 세지면 전압이 세지고 저항이 커져도 전압이 커집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건전지는 전압이 1.5V입니다. 라이터만한 사각형으로 생긴 9V전압의 건전지도 있지요.  위의 공식은 옴의 법칙이라 부릅니다. 위의 식은 아래와 같이 바꿀 수도 있겠지요.


I = V/R, 즉 전류는 전압을 저항으로 나눈 값입니다. 전류는 전압이 커지면 커지고 저항이 커지면 작아지는 것이죠.


자, 세면대에 있는 수도꼭지에 고무 호스를 연결해서 물을 튼다고 생각해 봅시다. 여기서 수압은 전압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전류는 물이 흐르는 양이죠. 저항은 호스를 손으로 잡고 누르는 세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수압이 세면 당연히 물이 흐르는 양이 많아지겠죠? 호스를 강하게 누르면 물은 조금씩 나오게 됩니다. 그렇지만 수압은 세지겠죠.


자, 이제 전압과 전류 그리고 저항의 관계가 이해 되시나요? 


아 중요한 것을 하나 빠트렸네요. 전압의 단위는 V(볼트)이고 전류는 A(암페어), 저항은 Ω (오옴)입니다.


또 다른 공식 하나 볼까요?


2. P = I * V, (P: 전력, I:전류, V:전압)


전력을 계산하는 공식입니다. 전력이란 전기가 하는 일의 양을 나타냅니다. 전기가 일을 한다는 것은 앞에서도 얘기 했었죠? 꼬마 전구에 불을 밝히는 것도 전기가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오디오와 관련해서 우리는 앰프가 몇 W짜리다 라는 말을 합니다. W(와트)는 전력(P)의 단위입니다. 따라서 W수가 큰 것이 많은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죠.


100W짜리 앰프를 만든 다면 최종 출력 단에 전압이 20V인 경우 전류가 5A 흐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게 스펙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스펙에 맞추어 부품을 선정하고 회로를 설계하게 됩니다.


다음에는 전자회로에 사용되는 부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Electronic Craft > DIY Aud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Only BJT Headphone Amp. 제작  (0) 2018.06.07
전자 부품  (0) 2017.12.04
우리가 음악을 듣는 방법  (0) 2017.11.17
오디오 앰프란?  (0) 2017.11.16
DIY Audio 의 시작  (0) 2017.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