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 Craft/DIY Audio

전자 부품

반응형

전자 부품은 전자 회로를 구성하는 소자입니다. 우리는 전자부품을 규격에 맞게 연결하여 전자회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전자부품은 크게 수동 부품과 능동 부품으로 나눌 수 있는데, 부품이 입력 신호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을 능동 부품이라고 하고 그냥 입력 신호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능동 부품이라고 합니다.

 

1. 수동 부품

 

수동 부품에는 저항(Resistor), 커페시터(Capacitor), 인덕터(inductor) 이 있습니다.

 

1) 저항 (Resistor)

저항은 전류의 흐름을 억제하는 부품입니다. 아래와 같은 기호로 표현합니다.

 

그림 1. 저항의 기호

저항의 단위는 오옴이고 저항 양단의 전압이 일정할 경우 저항 값이 커질 수록 전류의 흐름을 억제하여 흐르는 전류량이 작아집니다.

그림 2. 간단한 저항 회로

    그림 2는 간단한 저항 회로 입니다. 100옴의 저항에 흐르는 전류 I는 아래의 공식으로 계산 할 수 있습니다

    I = V/R

    I = 5/100 = 0.05A(암페어) = 50mA (밀리암페어) (여기서 1A = 1000mA의 공식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2) 커패시터 (Capacitor)

 

콘덴서라고도 합니다. 커패시터는 교류는 통과 시키고 직류는 통과시키지 않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앰프를 여러 단으로 연결할 때 커패시터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때 사용하는 커패시터를 커플링 커패시터라고 합니다.

또한 커패시터는 전하를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커패시터 양단에 전압을 걸어 주면 전하가 축적되어 커패시터 양단의 전압이 해당 전압까지 상승합니다. 이 때 축적하는 전하의 양은 커패시터 값이 높아질 수록 커집니다. 커패시터 값의 단위는 패럿(F)입니다.

 

 

 

 

 

 

반응형

'Electronic Craft > DIY Aud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니언즈 틴케이스를 이용한 헤드폰 앰프  (0) 2018.06.21
Only BJT Headphone Amp. 제작  (0) 2018.06.07
초간단 전기이론  (0) 2017.11.25
우리가 음악을 듣는 방법  (0) 2017.11.17
오디오 앰프란?  (0) 2017.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