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deling Miniature/Workshop

[TAMIYA] CARRO ARMATO M13/40 Italian Medium Tank 2. 웨더링

반응형

기본 도색 끝나고 웨더링 시작합니다.


일단 워싱부터 합니다. 마그사에서 판매하는 브라운 워시액을 사용했는데 에나멜 계입니다. 그냥 에나멜 도료나 유화를 희석해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상용 제품은 사용하기 편할 뿐이죠.


일단 전체적으로 붓으로 발라 주고

아래 사진처럼 에너멜 신너를 적신 면봉으로 닦아 줍니다. 이때 패널 라인 같은 골에 스며든 워시액은 남겨둡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입체감이 살아 납니다. 몰드들이 좀 더 또렷이 보이죠.






치핑은 스펀지를 사용했습니다. 쵸코랫 색의 아크릴 물감을 스폰지로 찍어서 휴지에 문질러 대부분의 도료를 덜어냅니다. 드라이 브러슁 할 때와 마찬가지로요. 그리고 모서리나 까질 만한 부분에 톡톡 쳐 주면서 찍어 줍니다.


이번에는 치핑을 아주 조금만 했습니다.



핀워싱을 한 번 더 해줍니다. 리벳이나 골진 곳을 좀더 어둡게 해서 콘트라스트를 강하게 표현해 주기 위해서지요. 유화 세피아 색을 이용했습니다.



워싱을 하고 나면 전체적으로 어두워지므로 몰드 부분을 드라이 브러슁해서 살려 줍니다. 유화 라이트샌드를 이용했습니다.


지금 까지 진행한 결과 입니다.



먼지 표현을 해 줍니다. 이번에도 유화 라이트 샌드를 사용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점점이 찍어 주고 신너 적신 붓으로 쓸어 줍니다. 평면에는 거의 안보이고 골짐 부분에 스며들 정도로 해 줍니다.






여기 까지 진행 했더니 전체적으로 너무 밝고 탁한 느낌이 납니다. 그래서 필터링으로 색감을 조정하기로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유화 파랑색과 에너멜 클리어 불루를 신너에 섞습니다. 신너 양을 아주 많이 (약 90%) 정도로 물게 해 줍니다.



이렇게 전체적으로 붓질해 줍니다. 표면 골고루 펴 주듯이 도색합니다. 너무 색감 변화가 약하면 다 마른 뒤에 한 번 더 해줍니다.




그리고 배기구 녹 표현을 해 줍니다. 예전에도 사용하였던 라이프 컬러 아크릴의 녹표현 셋트를 이용합니다. 제일 어두운색에서 밝은 색까지 4가지 색이 있는데요, 어두운 색 부터 칠해 줍니다. 밝은 색으로 갈 수록 붓으로 조금 씩 찍어 펴 주듯이 칠하고 양은 점점 줄여 갑니다.



아래는 최종 결과물 입니다.



이제 차체 하부 흙먼지 표현과 인형 마무리 정도만 하면 완성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